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사이의 차이점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이 있으면, 간단하게 설명드릴테니 확인해보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차이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목차
보통주? 우선주?
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 차이
주식 투자를 하면서 항상 감으로만 했던 저는 최근에서야 주식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가 붙은 주식의 경우 여태까지 사본적이 없는데요. 저는 수익도 수익이지만 배당금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면서 '삼성전자우'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럼 둘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하지만 간결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주? 우선주?
주식에서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를 아시나요?
주식회사에서는 보통주인 기본적인 주식을 발행하기도 하지만, 우선주를 발행하기도 합니다. 우선주의 경우 이익배당이나 잔여재산의 분배에서 예외적인 우대조치가 있습니다. 주식회사에서 이렇게 다른 성향을 갖고 있는 주식을 발행하게 되면 주주평등의 원칙이 깨지기 때문에, 우선주를 많이 발행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일부만 발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습니다. 의결권이란 주주총회에서 기업의 경영에 의견을 행사할 수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금액이 저렴한 편입니다. 기업은 왜 굳이 더 저렴하게 우선주를 발행하는 걸까요? 바로, 주주들의 의결권은 없이 자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 경영에 있어 참여를 할 수 없으니 기업입장에서는 좋을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보통주의 경우에는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주식의 수만큼 의결권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주총회의 참석도 가능하며 경영 전반에 대한 감시가 가능하고 권리를 갖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주의 경우에는 이것이 불가능한 것이지요.
차이점의 두번째는 우선주의 경우 기업의 잔여이익을 우선적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예를들어, 보통주와 우선주의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게 되는 경우, 잔여배당이 있으면 우선주를 구매한 주주들에게 잔여이익을 우선적으로 배당하게 됩니다. 또한 회사가 부도가 나게되는 경우에도 잔여 재산에 대해서 남은 잔여이익에 대해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기게 됩니다.
차이점 세번째는 주식의 발행량과 거래량의 차이가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선주의 경우 발행자체를 많이 할 수 없습니다. 주주평등의 원칙이 깨지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발행이 적다보니 거래량 자체가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
그렇다면 삼성전자 주식과 삼성전자우 주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사실 앞서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으니 어느정도 차이점이 느껴지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일단 우량주기 때문에 회사부도는 현재기준으로는 없을거라 생각되니, 의결권 여부와 배당금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를 선택하시는 것에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의결권 여부의 경우 본인의 선택이니 제가 따로 말씀드릴 것은 없을 것 같고, 배당금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현재 주당 단가를 보시면 삼성전자의 주가가 더욱 높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량주보다는 보통주의 금액이 더 높은 편이긴 합니다.
하지만, 2021년 11월 17일에 있었던 3분기 배당금을 확인했을 때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모두 361원으로 동일했습니다. 투자대비 배당금 금액으로 보면 삼성전자우가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그래도 배당금을 잘 주는 곳이기 때문에, 저도 투자를 해볼까하는데 아직 결정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이글을 보고계신 분에게 오늘의 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주식 공부를 하면서 틈틈히 알게된 정보를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